영상

성게와 해녀 그리고 공생 물고기

AniQ 2025. 3. 10. 20:53

성게와 해녀 그리고 공생 물고기

해녀들이 성게를 잡을 때 성게의 위치를 알려준다고 전해지는 물고기는 범돔(줄도화돔, Girella punctata)입니다.

 

 범돔과 성게의 관계

범돔은 연안 암초 지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어종으로, 해조류를 주식으로 합니다. 그런데 이 범돔이 성게 주변을 맴도는 모습을 자주 보이는데, 그 이유는 성게가 서식하는 곳에 해조류가 많기 때문입니다.

해녀들은 물질(해산물을 채취하는 작업)을 할 때 이 범돔이 몰려 있는 곳을 보면 그 주변에 성게가 많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채취하는 데 참고한다고 합니다. 이런 경험적 지혜가 전해 내려오면서, 범돔이 마치 성게의 위치를 알려주는 것처럼 여겨진 것이죠. 

실제로 범돔은 해조류를 먹기 위해 성게가 많은 곳에서 자주 발견되지만, 성게를 직접 먹지는 않습니다. 대신 해조류를 뜯어먹을 때 성게와 경쟁하는 관계로 볼 수도 있습니다.

 

 

성게와 해녀 그리고 공생 물고기 유튜브 영상 소개

성게와 해녀 그리고 공생 물고기

 

 

네, 성게와 공생하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긴눈참치(Epinnula magistralis)게르마전갱이(Pseudocaranx dentex) 같은 어종이 성게와 관련된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성게를 피난처로 이용하거나 보호받는 작은 어류들입니다.

성게와 공생 관계를 맺는 물고기:

  1. 성게돔(Prickleback, 가족: Stichaeidae)
    • 일부 성게돔 종은 성게 사이에서 생활하며, 포식자로부터 몸을 숨깁니다.
  2. 블루탱 (Blue Tang, Paracanthurus hepatus)
    • 블루탱과 같은 일부 작은 물고기들은 성게 숲(해조류가 많은 지역)에 숨어 포식자를 피합니다.
  3. 고비과 어류(Goby)
    • 작은 고비들은 성게 가시에 몸을 숨겨 포식자로부터 보호를 받습니다.
  4. 어린 전갱이류
    • 어린 전갱이류(특히 게르마전갱이)가 성게 주변을 맴돌며 보호받는 경우가 관찰됩니다.

 

 

성게와 해녀 그리고 공생 물고기
성게와 해녀 그리고 공생 물고기

 

성게와 해녀 그리고 공생 물고기 2
성게와 해녀 그리고 공생 물고기 2

 

성게와 해녀 그리고 공생 물고기 3
성게와 해녀 그리고 공생 물고기 3

 

성게와 해녀 그리고 공생 물고기 4
성게와 해녀 그리고 공생 물고기 4